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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와 그의 적들, OTT 왕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19:56

    넷플릭스(Netflix) 천하가 요동칠 위기에 처했다. 수년간 유료방송시장(케이블, IPTV 등)을 넘어 영화계까지 위협해온 넷플릭스를 잡기 위해 새롭게 대항마가 출격을 예고했다. 기존 경쟁자들도 전열을 가다듬고 반격을 준비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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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월트 디즈니다. 지난해 디즈니는 자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동시에 더 이상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재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서비스는 미국에서 올해 예기하기 시작할 겁니다.디즈니는 명실상부한 콘텐츠 왕국입니다. 마블스튜디오, 루카스필름, 픽사 등을 거느리고 다양한 콘텐츠와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흥행 영화를 봐도 디즈니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주목된<블랙 팬서><어벤저스:인피니티·워><인크레더블 2>등이 전체의 디즈니 작품입니다. '쵸데팍'작품에 힘입어 디즈니는 지난해 73억 2500만달러(8조 2494억원)를 벌어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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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2017년 인수한 21세기 폭스 영화·TV사업 부문까지 포함하면 위력이 더욱 강해졌다. CNN머니 등 외신은 디즈니가 폭스를 인수하면 북미 박스 오피스 40%를 차지한다는 분석을 내놓곤 했습니다. 플랫폼의 면에서도 미국 내의 3위 OTT회사'훌루'의 지분이 30%에서 60%에 항상오 본인 영향력이 커진다.이용자들은 이미 디즈니 신작을 주시하고 있다. 디즈니는 영화 스타워즈를 TV 시리즈로 재구성한 더 맨더롤리언과 톰 히들스턴 주연의 록키 등에 더해 마블의 스칼렛 위치, 팰컨 등이 단독 시리즈를 제작해 선보이는 방안이었다.전 세계적으로 과거 유행을 누리고 있는 영웅물 등을 서비스할 수 없게 된 넷플릭스는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 삭스는 지난해 10월 보고서에서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현재 업계 선두 주자인 넷플릭스를 능가하는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보고서는 디즈니의 OTT서비스 구독자가 2024년 2000만명, 2028년에는 4000만~45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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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같고 너의 인수를 마무리한 미국 2대 통신사 AT&T의 저력도 무시할 수 없다. AT&T도 올해 안에 영화와 TV쇼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타이더워그는 워그 대브라더스, HBO, CNN 등을 보유한 미디어 그룹으로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드라마 왕좌의 게이다 프렌즈 등의 판권을 갖고 있다.AT&T는 디즈니와 달리 당분간 자사 콘텐츠를 넷플릭스로 서비스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지난해 이야기 프렌즈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됐다는 공지가 떴다. 이용자들은 패닉 상태에 빠졌다. 넷플릭스가 바로 20하나 9년까지는 서비스할 새로운 소식을 올리고 조용해졌다. 뉴욕 타이 다즈가 익명의 소식통을 통해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프렌즈>서비스를 연장하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하나 옥 달러(약 하나 24억원)를 지불했다고 전해진다. 종전에 받아 온 금액(3000만달러)을 3배 이상의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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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AT&T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뒤 발생할 수 있는 정세를 보여주는 사례다. <프렌즈>외에 워다 자미디어가 가지는 인기 컨텐츠 가격이 오르는 실현성이 있어, 언제라도 AT&T도 디즈니와 같이 독점 재공으로 변할 수 있다. 콘텐츠 수혈에 차질이 빚어지면 넷플릭스는 콘텐츠 다양성 면에서 강점을 잃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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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부터 독자 OTT서비스를 운영 중인 아마존도 자체 콘텐츠 제작을 늘리고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아마존은 전 세계 200여개 국에 '플라이다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1차 저력은 '아마존 플라이다'에 있다. 2일 이내에 무료 배송을 보장하는 "아마존·프라이 더"의 멤버십 가입자는 "아마존·프라이 다·비디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3월, 로이터 통신이 아마존의 내부 문건을 입수하고 보도에 따르면 믹크 내의 아마존 플라이다 비디오의 시청자는 2600만명에 이른다. 아마존 유행 시리즈< 높지 않성의 사본이든 이>의 경우 2017년 초 800만명이 시청했지만 이 중 115만명이 아마존 플라이를 통해서 가입한 것으로 본 인터넷했다. 이용자의 저변을 넓히는 데 좋은 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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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력한 자본력, 또 아마존의 강점이었던 런칭 당시 다른 OTT에 비해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자금을 들여 자체 제작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넷플릭스와 치열한 경쟁 끝에 2억 5000만달러(2811억원)를 주고,<반지의 제왕>판권을 획득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외신에 따르면 이 시리즈 제작에만 제작비 10억달러(약 1조 1247억원)이 포함될 전망이었다 역대 최고의 제작비 기록이었다


    넷플릭스가 국내 제작사와 손잡고 만든 콘텐츠가 대박을 터뜨리며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자 국내 OTT 업체들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 3일 SK텔레콤과 육지파 세개는 각각 운영하던 '옥수수'과 '천천히'(POOQ·육지파 3사가 공동 출자한 콘텐츠 연합 플랫폼)을 통합하고 6월까지 세로프게의 OTT를 선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규모를 키워 아시아의 넷플릭스로 거듭난다는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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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입자 946만 옥수수와 400만 천천히가 모두 지상 단숨에 첫 300만 가입자를 보유한 OTT이다. 그동안 국내 OTT도 자체 제작 콘텐츠를 항상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넷플릭스 등 해외 OTT가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돈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준이었습니다. 신설 OTT는 해외 투자를 받아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방침이다. 박종호 SK텔레콤 사장은 양해 각서 체결식 다음 기자들과 망그와잉"OTT에 2000억원을 투자가가 소견"이라며"후크(Hooq)과 싱가포르 텔레콤 등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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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의 공세가 거세지는 만큼 넷플릭스도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콘텐츠 제작에만 80억달러를 투자하고 700개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발표 하지만 계획이었다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입맛에 맞는 소재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디즈니가 빠진 자리를 신세기 에반게리온 울트라맨 등 Japan의 어린이 애니메이션으로 채우고 있다.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개척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넷플릭스와 콘텐츠 제작 능력, 그래서 자본력을 바탕으로 반격에 나쁘지 않은 적들의 경쟁. 올해 더욱 치열해질 OTT 시장의 왕좌는 과연 누구에게 돌아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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