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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과 하만의 ‘자율주행 기술’, 그 주역을 만나다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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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에서는 가전이라는 전통적인 카테고리를 넘어 이동성(Mobility)과 자동차(automotive)에 관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CES를 뜨겁게 달。던 자율주행차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더욱 구체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장 분야 진출을 위해 하만을 인수한 삼성전자도 하만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자동차 전장 사업 관련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 뉴스룸에서는 하만(Harman) 커넥티드 카 부문의 마이크 피터스(Mike Peters) 사업부장과 삼성전자 전장개발전략그룹의 이원식 전무를 삼성전자와 하만이 준비하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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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식 삼성 전자는 CES 20하나 8을 통해서 당사 제품과 서비스를 하쟈싱로 연결하고 소비자가 쉽게 사용하고 제어 가능한 인공 지능(AI)·사물 인터넷(IoT)경험을 공급하려는 것입니다. 이에 삼성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집안의 기기,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확대 적용하기 위해 삼성의 모바일 IT 디스플레이 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이 결합된 디지털 콕핏을 개발했습니다.삼성은 지난해 3월 하만 인수상에서 차세대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때문에 삼성과 하만 협업 팀을 구성하는 슴니다. 삼성의 기존 부품·제품·서비스를 자동차 전장 제품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디지털 콕핏'은 삼성전자가 보유한 전장 요소 기술을 응용해 하만의 전장 기술과 접목한 최초의 공동 개발 플랫폼이라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차세대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커넥티드 카 기술의 혁신을 선도하겠습니다.마이크 피터스, 우리는 디지털 콕핏을 통해 그동안 별도로 존재했던 컴퓨팅 영역을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통합했습니다.즉 디지털 콕핏은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오디오 및 조명 컨트롤, 당초 단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기능을 독자적인 SW HW 패키지로 통합한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이 보다 직관적이고 시간적으로 통합된 콕피트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Q. 디지털 콕피트가 탄생하기까지의 영감과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었습니까?마이크 피터스 소비자들은 자동차가 모바일 가전과 연결된 생활양식의 한 부분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 내부에 적용되는 기술도 가족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오디오 기술과 거의 일치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개념을 디지털 콕 피트에 적용하는 동시에 음성 인식, ハプ틱 컨트롤, 스마트 미러링 등 운전자의 손이 자유로워지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은 운전자들의 안전은 물론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가전과 연결된 생활 방식의 일부분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 내부에 적용되는 기술도 가족이 과인 사무실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오디오 기술과 비슷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개념을 디지털 콕 피트에 적용하는 동시에 소음성 인식, ハプ틱 컨트롤, 스마트 미러링 등 운전자의 손이 자유로워지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은 운전자들의 안전은 물론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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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식 삼성의 무바 1·IT디스플레이 제품의 개발 경험과 발보 프카데지탈콧크핏토의 '소비자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콕피트에 적용된 UX(User Experience)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 UX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친숙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3개의 맞춤형 노부(Configurable Knob)는 삼성 전자의 웨어러블 제품인 기어 S시리즈의 원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감성이 결합된 디자인적 차별화를 추구했습니다. 이에 최적화된 원형 UX(Circular UX)를 적용하여 소비자에게 쉽고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Q. 디지털 콕 피트가 적용된 차량은 기기와 어떻게 연결됐나요? 디지털 콕피트만의 장점을 알고 싶어요.이원식 디지털 콕피트가 적용되면 자동차가 운전자를 인식하여 차량 디스플레이에 환영 메시지를 표시하고, 스마트폰 동영상을 선택해 재생활할 수 있으며, 운전 중 스마트싱스(Samrt Things)로 김치냉장고, 본인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한·차용 빅스비로 차량 내 에어컨, 음량, 조명 등을 음성으로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마이크 비 다 손 디지털 조종석은 스마트 폰처럼 무바 1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합니다.고급 사양의 경우, 하만의 이 그 본인이 미트 플랫폼(Ignite Platform)와 연결될 4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다양한 IT기기와 자유롭게 연결됩니다. 차 안에서 사람들은 가상 개인비서, 휴대화된 개인정보, 증강현실 등 운전자와 탑승자 각각 최적화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역시한, 디지털 조종석은 업계 최초의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4개의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완성 차 부품업계와의 협업은 미래 모 빌러티의 구현의 유 1 둔 방법으로므로 운영 체제, 본인 프로세스 조합과 관계 없이 운용할 수 있는 중립적(Agnostic)플랫폼을 갖추고 노력했습니다.Q. 다양한 기업들이 전장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들과 비교하고 하만-삼성의 강점은 무엇의 1인가요?이원식 삼성은 무선 통신, UI·UX,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무바 1·IT부속에 관한 기술 개발 경험이 많고 하만은 전장 기술 개발과 완성 차 업체와 비즈니스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합니다. 이 2개 시나베ー지은 IT를 활용한 자동차 기술의 강점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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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 피터스 허먼과 삼성의 숨은 경쟁력은 기술통합의 역량입니다. 협력하고 혁신을 이끌며 각 분야 간 열린 생태계를 만들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기술 통합'을 통해 우리는 커넥티트카와 자율주행 분야에서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Q.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까?마이크 피터스 자동차 전장시장에는 이미 많은 경쟁자가 존재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루어 볼 때 앞으로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우리는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 그리고 다양한 완성차 메이커나 IT대기업은 물론, 차량 공유 스타트업과도 경쟁해 갈 것입니다. 업계 선두주자로서 이러한 화천을 주도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파트너십을 맺고 최고의 기술을 개발하고, 급변하는 자동차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것입니다.이원식 전장기술 분야는 삼성전자가 그동안 진행해 온 사업과 다른 점이 많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관련 부분의 산업은 안전과 각국 정부의 규제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와 자동차 업체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할 것입니다.Q.5G, 인공 지능, 자율 주행 기술 등과 결합한 커넥티드 카의 미래를 어떻게 읽습니까?이원식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으로부터 생활·업무 공간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자율주행 기술로 운전부의 뒷부분이 줄어들면 이동 시 자동차가 탑승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 피터스의 자율주행이 보급되면 운전자는 승객으로 바変わ니다. 자율주행차는 다양한 환경에서 안전운행이 가능한 상황 인지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5G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하만은 업계 최초로 오토 그레이드(auto-grade)5G솔루션을 개발하는 슴니다. 자동차 업체는 현재를 비롯한 5G기술이 더 널리 사용되는 미래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텔레매틱스(자동차와 무선 통신을 결합한 차량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입니다.Q. 미래 전장 사업을 주도하기 위한 삼성과 하만이 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마이크 피터스 허먼과 삼성의 공통 목표는 미래 자동차를 위한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고 연결성과 자율주행 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것입니다. 하만은 자동차 산업의 전문적 역할을 하며, 삼성은 휴대폰, TV, 반도체 분야의 독점적 지위와 제공 네트워크를 통한 조사 개발 역량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진정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이원식, 앞으로도 하만과의 긴밀한 협업은 계속될 겁니다. 우리는 이 협업을 통해 커넥티드 카 시장의 입지를 강화하고 혁신을 선도할 수 있다고 소견할 것입니다.


    재공=삼성전자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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